본문 바로가기
정보

커피에 대해서 알아보자

by 코우코우볼 2022. 10. 11.

커피에 대하여

커피나무는 중앙아프리카의 열대지방에서 자라는 식물입니다.

커피는 열대지방의 1000미터 이상 고산지대에서 자랄 수 있는 식물입니다.

 

커피는 에티오피아에 위치한 서남부 내륙지방에 있는 산악 부족들 사이에서 생으로 먹거나 갈아서 반죽으로 사용되었는것으로 여겨지고 언제부터 인지는 확실하게 알수는 없습니다.

 

커피는 에티오피아의 북부에 있는 악숨 왕국이 내륙지방으로 이동하면서 부터 문명세계와 접촉하게 되었습니다.

그 당시에 악숨 왕국은 로마 같이 여겨지는 강대한 나라로써 홍애 연안의 무역을 지배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서기 7세기에 이스람에 의해서 무역을 빼앗기고 남쪽으로 내려 오게 되었습니다.

 

악숨 왕국이 내륙에 내려온 9세기 부터 이슬람 학자들의 기록에서 커피로 여겨지는 기록이 발견되어집니다.

하지만 아랍인들이 홍해를 건너와 악숨 왕국은 멸망하게 됩니다.

 

악숨 왕국의 혈통을 가진 솔로몬 왕가가 에티오피아를 건국하고 이슬람과 200년이 걸린 전쟁을 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홍해를 건너가는 이 15세기에 커피에 대한 기록이 다시 나타납니다.

 

최초의 커피의 품종이라고 여겨지는 커피 품종은 아라비카입니다.


아라비카 

아라비카는 에티오피아가 원산지인 세계 3대 커피입니다.

아라비카는 해발 800m 이상의 고지대에서 재배되고 있으며 커피 생산량의 60%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커피를 전 세계에 알린건 아랍인들이였습니다.

 

에티오피아랑 교류가 활발했던 예멘 지역에도 커피나무가 들어오게 되고 커피나무 열매를 우려 만든 음료까지 예멘에 퍼지게 되었습니다.

 

에티오피아의 예전 말로 음료들을 카와라로 불렸는데 이것이 예멘인들에게 전해지면서 커피나무 열매를 끓인 음료가 카와라고 전해지게 되었습니다.

 

카와는 아랍의 곳곳을 돌아다니던 예멘 사람들에 의해서 아람의 다른 지역까지 퍼지게 됩니다.

 

술을 금지시켰던 이슬람 국가에서 이슬람 수도자들과 상류층을 중심으로 카와가 빠르게 퍼져나가게 됩니다.

 

점점 퍼지게 된 카와는 1517년 오스만 제국의 셀림 1세가 이집트를 정복하게 되면서 지금의 튀르키예인 콘스탄티노폴리스에 까지 퍼지게 되면서 카와를 마시는 찻집 같은것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카와라는 말이 당시 오스만 제국의 말이 였었던 페르시아의 언어로 전해지면서 카흐베로 변경되고 커피를 마시는 찻집은 카흐베 하네라고 불리게 됩니다.  

 

16세기 중반 무렵 오스만 제국의 예멘을 정복하게 되면서 커피의 생산망과 무역망이 안정되게 되었고 이슬람의 공통음료로 마시게 되었습니다.

 

16세기 후반 유럽의 동반무역을 하고 있었던 현재 이탈리아의 베네치아까지 카흐베가 전해지면서 카페라는 이름으로 퍼지게 되었습니다.

 

17세기에 오스만 제국과 무역과 전쟁을 하던 다른 유럽 국가들도 카페가 퍼지게 되었으며 영어의 커피도 카페에서 유래된 말입니다.

이 당시 대항해시대 였던 유럽인들은 예멘에서 커피를 직접 수입해 오기도 하였는데 이 당시 예멘의 무역항이였던 알 무카에서 이름을 따 모카라고 불리기도 하였습니다.

 

이러하여 유럽에도 커피하우스가 생기기 시작하고 신흥 지식인이나 부르주아 계층들이 모여서 토론을 하였습니다.

 

커피를 많이 소비했던 네덜란드는 17세기 초 예멘의 알 무카 항구를 통해 직접 수입도 하며 18세기에 식민지에 커피나무를 심어서 자체 수급을 하였습니다.

 

이 당시 커피를 재배하던 식민지들은 지금까지도 대표적인 커피 생산국가들이 되었습니다.

커피를 재배할 수 있는 식민지가 없었던 영국은 17세기에 커피 대신에 홍차를 많이 마시게 되었고 당시 영국의 식민지였던 미국에서도 홍차를 많이 마시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전쟁으로 인하여 돈이 필요했던 영국은 홍차에 많은 세금을 넣는 바람에 보스턴 차 사건이 발생하게 되며

미국의 독립까지 이어지게 되었습니다.

 


보스턴 차 사건

보스턴 차 사건의 영국의 지나친 세금 납부에 의해 반대하던 미국의 매사추세츠 만의 식민지 주민들이 차 수입을 막기 위해서 보스턴 항구에 있던 영국 선박을 공격하여 홍차를 바다에 버린 사건입니다.

이 사건으로 인하여 미국의 독립전쟁의 기반이 되었습니다.


이후에 미국은 커피를 마시게 되었습니다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홍차에 대하여 알아보자  (0) 2022.10.13
자동차에 대해 알아보자  (0) 2022.10.12
빅데이터에 대해서 알아보자  (0) 2022.10.03
4차 산업혁명에 대하여  (0) 2022.10.02
3차 산업 혁명에 대하여  (0) 2022.10.0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