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2차 세계대전에 대하여

by 코우코우볼 2022. 9. 28.

2차세계대전에 대하여

1차세계대전의 패전국이 된 독일은 승전국에게 베르사유 조약을 체결하게 되었고 체결된 독일의 제재 사항은 식민지 포기 그리고 1320억 마르크를 요구하게 됩니다.

 

독일은 베르사유 조약의 배상금을 갚기 위해 화폐를 많이 찍어내면서 화폐 가치가 떨어지는 인플레이션 현상이 더욱더 심해졌습니다.

 

이러한 복잡하고 좋지 않은 시기에 아돌프 히틀러가 나타났습니다.

 

군대에서 제대한 히틀러는 정치에 뛰어들어 작은 규모 정치집단이였던 독일 노동자당에 입당하게 됩니다.

 

히틀러는 뛰어난 언변으로 1년만에 노동자당 책임자가 되었고 그는 노동자당을 나치라는 이름으로 당명을 변경하게 됩니다.

 

현 정부를 무너뜨리고 싶었던 히틀러 일파는 1923년 11월에 뮌헨에서 맥주홀 폭동이라는 반란을 일으켰지만 실패하고 다음해 12월까지 투옥당하게 됩니다.

 

히틀러는 감옥에 투옥하면서 나의 투쟁이라는 책을 저술하여 유럽을 정복하고 게르만족 생존권을 확장하겠다는 의견을 제시 하므로써 독일의 민중들의 지지를 받기 시작하였습니다.

 

1929년 검은 목요일로 시작된 경제 대공황으로 인하여 전세계는 공황에 빠지게 되고 독일 또한 실직자 수가 600만명으로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게 됩니다.

이때 히틀러는 총선에서 뛰어난 언변으로 국민을 사로잡게 됩니다.

그리고 많은 독일 국민들은 히틀러를 믿고 나치당을 지지하기 시작했습니다.

 

히틀러가 총리로 임명되고 나서 이 시기부터 히틀러는 나치당을 보호 해주던 나치돌격대를 대거 모으기 시작했으며 이로 인하여 군사력까지 장악하는데 성공하게 됩니다.

 

1933년 독일 국회의사당에 누군가 불을 질렀고 23살의 공산당원이 범인으로 지목되어 붙잡히게 됩니다.

 

화재현장에 도착한 히틀러와 당시 국회의장 헤르만 괴링은 공산당이 폭동을 일으킨 것이라며 수천명의 공산주의자들을 체포하게 되고 이 사건 이후에는 나치당은 공산당을 누르고 제1당의 자리를 얻게 되었습니다.

 

또한 나치당을 제외한 다른 정당들을 해산 시키고 독재체제를 형성하며 반대세력들을 모두 숙청하기 시작했습니다.

 

이후 힌덴부르크 대통령이 사망하면서 히틀러는 대통령과 총리를 겸한 총통에 자리에 오르고 침략전쟁을 위해 국민들을 모으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나서 1934년 히틀러는 유럽을 향한 침략전쟁을 시작합니다.

 

히틀러는 폴란드의 단치히라는 항구도시는 1차 세계대전에서 독일이 패배하면서 빼앗긴 영토였기 때문에 히틀러는 단치히의 독일계 주민의 해방을 주장하면서 단치히를 폴란드에 요구합니다.

 

하지만 폴란드는 거절하였고 히틀러는 군사력에 의하여 폴란드의 문제를 해결할려고 하자 폴란드에 대해 상호방위조약으로 결속되어있던 영국과 프랑스는 폴란드에게 군사적 도움을 주고자 하였습니다.

 

이에 히틀러는 소련과 비밀협상을 하여 독일과 소련은 모스크바에서 서로 침략하지 않겠다는 불가침조약을 맺습니다.

 

그리고 나서 2차 세계대전을 알리는 1939년 폴란드 침공을 시작하였습니다.

1939년 9월1일에 새벽 4시 독일은 폴란드에 기습공격을 시작하였고 소련도 독일의 합의에 따라 폴란드를 침공하게 됩니다.

그 당시에 폴란드와 동맹관계였던 영국과 프랑스도 독일의 선전 포고를 하게 됨으로써 2차세계 대전일 발발합니다.

 

2차 세계 대전이 발발 하고 결국 독일과 소련은 3주만에 폴란드를 함락되었습니다.

 

폴란드를 점령한뒤 독일은 프랑스에 대하여 공격하기위해 당시 중립을 선언하였던  벨기에, 네덜란드, 룩셈부르크를 강제로 점령하고 독일군은 우거진 나무가 많은 프랑스의 아르덴 숲으로 돌파하였습니다.

 

그리고 독일과 상호 협력 조약을 맺고 있던 이탈리아는 독일을 도와서 프랑스의 남부를 같이 침공하게 됩니다.

 

이러한 침공으로 인하여 서부 전선이 완전히 붕괴되었고 영국과 프랑스는 후퇴하여 1940년 덩케르크 해안에서 탈출작전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이 덩케르크 작전을 성공하므로서 결국에는 독일군에게 장비와 물자를 넘기지 않고 성공적으로 철수합니다.

 

독일은 프랑스 점령을 하게 됩니다. 프랑스를 점령한 독일은 프랑스의 반은 직접 지배 하고 반은 프랑스의 친독일 정권을 세워 간접지배하는 형태로 프랑스를 지배하였습니다.

 

프랑스를 점령한 독일은 영국과 전쟁을 하려하였습니다.

 

영국은 대규모 레이더 기지를 설치하여 독일군의 비행기를 방어하는데 성공하게 됩니다.

 

전쟁물자 확보가 필요했던 히틀러는 소련의 석유와 자원이 히틀러에 눈에 들어오자 1941년 6월6일에 바르바로사라는 작전을 개시하면서 동맹이였던 소련을 공격하게 됩니다.

 

이러한 독일의 소련의 침공으로 인하여 소련은 영국과 군사동맹을 맺게되었습니다.

1943년 1월에 소련은 스탈린그라드전투에서 독일군을 포위하고 이 전투를 시작으로 소련군읜 반격을 시작합니다.

 

이 당시 미국과 영국의 연합국은 이탈리아를 공격했고 이탈리아에 항복을 받아냅니다.

1944년 노르망디 상륙작전을 성공시켜 독일군을 항복시키고 파리를 탈환하여 프랑스의 해방 시킵니다.

 

히틀러는 프랑스의 아르덴 숲 돌파를 하기위하여 남아있는 전차와 병력을 모두 모아 벌지전투를 하였습니다.

하지만 벌지전투는 한달만에 패배로 끝나게 됩니다.

 

1945년 4월22일 소련군이 독일의 베를린까지 점령하고 히틀러는 완전히 패배하게 되었습니다.

히틀러는 베를린 지하벙커에서 에바 브라운과 결혼하게되고 둘이 동시에 자살하면서 2차세계대전은 끝이나게 됩니다.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2차 산업혁명에 대하여  (0) 2022.09.30
1차 산업혁명에 대하여  (0) 2022.09.29
1차 세계 대전에 대하여  (0) 2022.09.27
화폐, 화폐에 대해 알아보자  (0) 2022.09.26
인공지능, 인공지능을 알아보자  (0) 2022.09.25

댓글